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도주의 뜻과 주도주 찾는법

by CEO의 마음대로 블로그 2021. 7. 13.

주식 주도주 찾는 방법 

 

 

오늘은 주식을 하며 주도주를 찾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계절별로 유행과 패션이 있듯이 증권시장도 마찬가지랍니다. 유행을 알고 그것을 이용하면 단기에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도주가 무엇이고, 주도주의 특징과 주도주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도주란 무엇인가?

 

주도주란 '주식시장을 이끌어가는 주된 업종 또는 종목군'을 말합니다. 2021 상반기를 예를들자면 반도체 및 자동차 업종이었죠. 주도주는 상대적으로 기업실적이 눈에 띄게 좋아지는 업종이 주도주로 등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강세시장일 때는 주도주가 뚜렷하게 부각되지만 약세시장일 때는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주도주의 수명은 짧게는 몇 개월 길게는 2~3년 동안 이어지기도 합니다. 대체로 경기 사이클과 같은 사이클을 그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쉽게 말해서 주도주가 오르면 지수와 시장분위기도 올라가고, 주도주가 떨어지면 시장분위기도 조용하지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주도주로 당연히 삼성전자를 말할 수 있습니다.

 

주도주의 특징

 

1. 주도주의 특징은 위에서 언급한대로 기업실적이 눈에 띄게 좋아지거나 호전되는 산업 혹은 기업군에서 나타납니다. 경기로 볼 때는 상승 사이클을 타는 산업으로,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재무) 크게 좋아지거나 턴어라운드하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주도주가 되면 짧게는 1년 길게는 3년 정도 상승을 지속하며 타 산업군 기업에 비해 주가상승률이 높습니다.

 

3. 상승 초기에는 분석기능이 앞선 외국인과 기관이 매수주체가 되고, 개인투자자는 중후반으로 가서 주가각 오른 후 확신을 가지고 매수에 가담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4. 주도주는 시장분위기를 좌우하며 투자자의 관심이 높기 때문에 거래량도 많고 기업분석자료도 많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정보량 속에서 정확한 정보만 얻을 수 있도록 정보를 읽는 눈도 키워야 할 것입니다.

 

 

주도주 체크 방법

 

1. HTS에서 업종별, 기간별(1주일, 1개월, 3개월, 6개월)로 주가 등락률을 확인합니다.

 

2. HTS에서 분기별마다 업종별 또는 주도주로 여겨지는 종목들의 EPS(주당순이익) 증가율을 확인합니다.

 

3. HTS에서 업종·투자주체별 거래동향을 확인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점

주도주는 경기 사이클이 끝날 때까지 장기간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경기 사이클 초기에 매수하여 사이클이 정점에 이를 때까지 보유하면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스 관련주 총정리  (0) 2021.09.14
알루미늄 관련주 총정리  (1) 2021.09.13
고배당 주식 순위 최신  (0) 2021.07.14
테마주의 뜻과 테마주 찾는법  (0) 2021.07.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