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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로운 변화의 시작, 4차 산업혁명 (week 2)
    티스토리 2020. 4. 24. 19:40

    DATA.

    우리 주변에는 정말 많은 데이터가 있습니다.

     

    DATA

     

    1️⃣Device Data - 장치 데이터

    2️⃣Things Data - 물건 데이터

    3️⃣Surrunding Data - 주변 환경 데이터 (날씨. 미세먼지 농도 등)

    4️⃣Body Vital Data - (심장박동, 체온 등)

    Vital Sign - 사람의 짧고 약한 데이터를 받아냄.

    5️⃣Future Data - (자주 들리는 슈퍼, 미래 이용 예측 등)

    6️⃣Everything Etc. - (모든 것)

     

    오프라인 거래 - 온라인 거래 - 가상 거래

    ➡️ 언제 어디서나 구매 및 결정 가능

    - By 다양한 결제 방식 -

     

    옴니채널 + 커머스

     

    4G      ➡️     5G

    온/오프라인 - VR+AR+가상현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무는 것이 바로 옴니채널

     

    O2O (Online + Offline)

    대표적인 O2O 예로

    VBER와 Airbnb가 있다.

     

    VBER 중개-교통, -이사, -물건배달

    하지만 VBER은 자회사의 택시 차량 음식점이 하나도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 회사의 가치는 약 650$로 추정된다.

     

    Airbnb 중개- 3,000만 곳 이상의 숙소

    Airbnb또한 자회사의 집은 하나도 없다.

    이 회사의 가치는 약 400$로 추정된다.

     

    소유의 시대는 지나갔다.

    이제는 공유의 시대가 시작됬다.

     

    각 국가, 기업의 4차 산업혁명 대비 방법은?

    ➡️기존 분야 + 새로운 기술

    4차 산업혁명이라고 해서 기술이 전부가 아니다.

    Ex) 스타벅스의 사이렌 오더 , 츠타야 (일본의 서점)의 사랑방 운영.

    ➡️인간적인 접점 + 모바일 기술

     

    기술+휴머니티

     

    자신의 강점 + 새로운 분야

    Ex) 아마존 -커머스?, -유통?, -부동산?, -로봇?

    각 기의 하나가 아니라 이 모든 것을 하나로 만듬.

     

    이 기술들을 구현하는 구현도구는?

    AR/VR, 3D Printing, AI, IOT Etc. 주변 기술들.

     

    최종제품(서비스)을 통한 플랫폼 구축(Plat + Form)

    Plat + Form

    =여러가지 구획된 땅들이 + 미디어라는 세상을 만드는 것.

    플랫폼은 인공위성 비지니스라고 불린다.

    인공위성 처럼 올리기는 어렵지만, 한번 올라가면 무동력, 무한궤도를 이룸.

    =대중화

     

    ∴기술 + 휴머니티 + 자신의 강점

     

     

    세상에 있는 소프트웨어와 서비스가 스마트 폰으로 빨려 들어갔다.

     

    인터넷 트래픽 증가 ➡️ 음성 산업 폭발적 증가

     

    결국에 우리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일자리를 잃을까 두려워 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도전의 기회가 생긴다고 생각을 해야한다.

     

    O4O(Online for Offline)

     온라인 + 오프라인 , VR + AR + Reality

    사람들의 정보 데이터 축적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하나가 됌.

     

    Ex) Uber의 'Smart City'

    우버는 헬싱키에 2015.10 대중교통 트래픽을 수집

    ➡️고객의 이동을 가장 효과적으로 제안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Smart City 건설 가능

     

    UBER는 물류회사였지만 ➡️ 도시 설계, 통제, 관리

    영역까지 Upgrade

     

    세상은 IOT(Internet Of Things)로 변해간다.

     

    ◼️Sensorlization

    2025년 1조 개의 센서 확산.

     

    소유,접속(스마트폰 기반:App) ➡️ 연결,융합(메신저 서비스 기반:O2O) ➡️ 공유,경험(사물 기반:IOT) = 결합

     

     Everywhere Connected Everything

     

    새로운 산업혁명이 온다고 그것에 대해 거부감을 느낀다면,

    그것은 늙은 것이다.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일자리

    기계와 결합하여 새로운 효율을 만들어냄.

     

    변화에 따른

    개인/기관/기업의 자세

    개인화, 작고 빠른 서비스,(크다고 강한 것 X) 빠른 대비

    스마트업의 시대

    고용,노동 시장의 변화에 적응.

    Gig 경제, On Demand 경제 부활에 따른 대비

     

    변화에 따른

    국가의 자세

    새로운 시대를 대비한 법, 제도의 수정

    인프라의 확충

    국가간 협력과 경쟁의 강화, 공정경쟁, 생명과 윤리의 사회적 합의

    신뢰사회 형성, 빈익빈 부익부 소득격차 해소

     

    4차 산업혁명

    🌟센서 연결의 수(연결 강도)

    But. 얼마나 신뢰있는 연결인가.

     

    🌟신뢰/연결강도🌟

     

    신뢰는 모든 일의 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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